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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멀티미디어의 역사적 배경
01 멀티미디어의 역사
멀티미디어의 역사는 컴퓨터 발전의 역사에 포함됨
컴퓨터의 역사
- 70년 최초의 전자식 컴퓨터 1945년 애니악, 크기가 건물 한개층을 점유, 전력소비 많음
- 탄도를 측정하기위해서 생겨났다고 한다
- 초기의 컴퓨터는 멀티미디어의 개념보다는 수치연산 및 통계처리용 등의 특정 목적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발전됨
최초의 PC, 개인용 컴퓨터
- 1981년 8월 12일 IBM PC 150(IBM에서 만든 대중적인 PC)
- 1976년 애플I(애플에서 만든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
- 1977년 애플II(컴퓨터 키보드, 메인보드, 전원장치가 하나로 합쳐진 일체형이다)
- 최초의 PC는 대형 컴퓨터들만이 가능했던 자동 데이터 처리를 개인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선풍적인 인기를 가짐
- PC의 출현 이후 개인 사용자의 요구에 의해 멀티미디어가 출현됨
멀티미디어의 역사는 20년 내외
- MPC 규격1(1990)
- MPC 규격2(1993)
- MPC 규격3(1995)
- 멀티미디어의 역사는 컴퓨터의 발전 역사 중 개인용 컴퓨터의 보급의 확산의 역사와 동일함
2. 멀티미디어의 발전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 컴퓨터 성능향상 |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
01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CD/DVD 저장매체가 출현
- 약 650MB의 데이터 저장용량
: 신문의 경우 23만장에 해당
: 사진의 경우는 7천장을 저장할 수 있는 용량(화소 화질에 따라 7천장은 변경 될 수 있다.)
압축/복원 기술의 발전 ex) 알집
필요성
- 데이터를 현재수준의 기억장치로는 데이터 압축 없이 저장이 어려움
-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전송을 위해서도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됨
장점
- 데이터 저장용량을 대폭 줄임
- 데이터 전송시간도 크게 줄임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의 정의 |
디지털 멀티미디어를 생성,저작,저장,편집하고 프리젠테이션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
필요성
- 아날로그 정보는 컴퓨터가 저장,처리할수있는 디지털형태로 변환되어 하나의 시스템에서 통합된 정보로서 활용됨
종류
01 편집 소프트웨어
02 저작 소프트웨어 : 여러 미디어를 통합하여 응용시스템을 저작함
멀티미디어 기술의 예
- CD 저장매체
- DVD 저장매체
- 멀티미디어 관련 주변장치 : 사운드카드, 그래픽/비디오 가속 보드 등
- 정보 압축/복원 기술 : jpeg,mpeg,mp3 등
-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도구의 개발
- 하이퍼미디어 기술 : 링크를 통해서
- 멀티미디어 정보의 호환성을 위한 표준화 : jpeg,mpeg,xml,smil,svg 등
- 운영체제(os) : 윈도우,맥,리눅스,안드로이드,ios
- 모바일 멀티미디어 : WML, wifi, 5g 등
- 클라우드 서비스 : 소셜미디어, 동영상 등의 대용량 데이터를 장소,시간,기기에 관계없이 제공
02 컴퓨터 성능의 향상
무어의 법칙 | 마이크로칩 성능을 연구한 결과. 18개월마다 2배식 증가 |
DVD 저장장치 > USB > SSD
과거에는 기억용량과 처리속도가 멀티미디어 정보를 다루기에 부적합했다
하지만 mpc의 출현 이후 멀티미디어의 요소가 급격하게 처리가 되었다
03 인간 - 컴퓨터 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
사용자가 컴퓨터를 보다 편리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기술
윈도우 환경이나 메뉴, 버튼, 아이콘 등이 대표적인 편리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 => GUI
GUI | Graphical User Interface |
NUI | Natural User Interface 인간의 생체를 인식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터치아이디, 홍체인식 등) |
04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01 멀티미디어 환경에서의 정보통신의 중요성
- 전달과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기때문에 발전이 필요
02 오프라인전송의 한계
-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저장과 공유는 한계가 있음
03 길더(Gilder)의 법칙
- 정보통신기술의 전송속도 법칙
- 광섬유의 대역폭
- 전송속도는 6개월에 2배 또는 12개월 마다 3배씩 증가
04 향후 멀티미디어 기술의 활용
- 대부분 인터넷을 통해 활용 됨
3. 멀티미디어의 미래
01 멀티미디어의 미래
01 네트워크 형 멀티미디어 가속화 ( 유튜브,클라우드)
02 정보통신 인프라의 고급화 (모뎀 > 광케이블네트워크 ~ > 5G)
패키지형 멀티미디어의 감소로 인해 초고속 정보통신망이 앞으로도 훨신 더 많은 발전을 할 것 이다.
03 하이퍼미디어 기술의 발전 (html5)
04 미디어의 융합
서적, 음악,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의 미디어를 활용하여 상호 합병하고 융합하는 추세가 가속화됨
02 멀티미디어의 임무
지나치게 많은 양의 정보가 산재해 있어서 양질의 정보를 남보다 먼저 확보하느냐가 더 중요한 과제
21세기 지식 정보사회에서는 멀티미디어의 콘텐츠를 잘 활용할 수 있어야한다.
- 지식정보화사회나 유비쿼터스 사회(언제어디서나 정보를 얻는 사회)에서 생성되고 대부분은 사운드,이미지,비디오와 같은 멀티미디어의 형태를 가진다
- 농경사회 > 산업사회 > 정보사회 > 지식사회 > 초연결사회(핵심이 되어야한다)